📂문제 설명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-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m n puddles return
| 4 | 3 | [[2, 2]] | 4 |
입출력 예 설명

📂아이디어 및 알고리즘(문제 풀이)
-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최단경로의 갯 수를 구하면 되는 문제이다. 이 문제에서는 가는 위치마다 "최단 경로"의 수를 저장해주어 학교까지 더해가면 된다. [ DP문제로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. ]
- 중간에 물 엉덩이가 있을 경우에는 "그 길로 가는 방법의 수는 0"으로 피해가야 한다.
- DP를 계산 하기 전에 puddles에 있는 배열 값들을 좌표로 DPmap[x][y] = -1 로 해주어 구분지어 준다. [ 물 웅덩이 구분]
- for문을 통해 i,j를 순회하면서 DPmap값들을 더해주어 늘려나간다.
- DPmap[i]][j] == -1 이면 물웅덩이를 나타내므로 continue를 해준다.
- DPmap의 값은 해당 위치에서 왼쪽으로의 방향과 위쪽으로의 방향으로만 더해주어야 최단경로를 구할 수 있다.
- 그래서 왼쪽방향으로의 DPmap[i][j-1]값과 위쪽으로의 DPmap[i-1][j]값을 더해주면 최단경로의 갯 수가 된다.
- 물웅덩이가 있는 방향은 더해주지 않고 넘어간다.
- 최종적으로 DP[n][m] 의 값을 출력해주면 된다.
📂소스 코드
class Solution {
static int[][] DPmap;
public int solution(int m, int n, int[][] puddles) {
int answer = 0;
DPmap = new int[n+1][m+1];
//시작점이 [1,1] , 도착점 [n][m];
// 물 고인점은 puddles지점
//DPmap에는 그떄까지의 경로 최솟값을 넣어준다.
for(int i=0;i<puddles.length;i++) {
int y = puddles[i][0];
int x = puddles[i][1];
DPmap[x][y] = -1;
}
DPmap[1][1]=1;
// 간선을 1로 세팅한다.
for(int i=1;i<=n;i++) {
for(int j=1;j<=m;j++) {
if(DPmap[i][j] == -1) {
continue;
}
//왼쪽 방향
if(DPmap[i][j-1]>=0 && DPmap[i][j]>= 0) {
DPmap[i][j] += DPmap[i][j-1] % 1000000007;
}
//윗쪽 방향
if(DPmap[i-1][j]>=0 && DPmap[i][j] >= 0) {
DPmap[i][j] += DPmap[i-1][j] % 1000000007;
}
}
}
return DPmap[n][m]%1000000007;
}
}
📂후 기
앞서 풀었던 DP문제와 유사하여 어렵지 않게 해결했다. (이번건 간결하게~)
'알고리즘(Java) > programme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JAVA] 타겟 넘버(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[깊이/너비 우선탐색(DFS/BFS)]) - LEVEL2 (0) | 2020.10.23 |
|---|---|
| [JAVA] 도둑질 (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[ 동적계획법(DP)]) - LEVEL3 (0) | 2020.10.22 |
| [JAVA] 정수 삼각형 (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[ 동적계획법(DP)]) - LEVEL3 (0) | 2020.10.22 |
| [JAVA] N으로 표현 (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[ 동적계획법(DP)]) - LEVEL3 (0) | 2020.10.21 |
| [JAVA] 단속 카메라 (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[ Greedy(탐욕법) ]) - LEVEL3 (0) | 2020.10.21 |